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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추린경기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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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50년대
  • 1960년대
  • 1970년대
  • 1980년대
  • 1990년대~2000년대 초
  • 2010년이후
경기교육사 발간자료를 간추려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현재 경기교육사는 1975~2001년 자료까지만 발간되었으며 책자가 신규 발간되어야 자료가 갱신이 됩니다.
1950년대 경기교육
  • 8.15 광복 이전에 경기도에는 수원의 경기관찰부립소학교(신풍)을 비롯하여 개성, 화성 남양, 강화, 개성 풍덕, 양주, 평택 진위, 시흥 안산, 김포 양천(현 서울 양천초등학교) 등 9개교의 공립학교가 설립되었다. 사립은 일반계 사립이 136개교, 종교계 사립이 64개교가 설립인가를 받았다. 이러한 많은 학교들이 광복 이후 경기교육 발전의 토대가 되었다.
  • 8.15 광복 이후 정부수립으로 대한민국 헌법에 교육기회의 균등 보장과 초등무상의무교육이 명시되었다. 8.15 광복 이후 정부수립으로 대한민국 헌법에 교육기회의 균등 보장과 초등 무상의무교육이 명시되었다. 교육법이 1949년에 제정 공포되었으나 한국전쟁으로 교육의 중단 위기를 맞았지만 1951년에 발표된 ‘전시하의 교육특별조치요강’은 전쟁의 와중에서도 교육에 대한 국민의 굳은 의지를 보여 준 것이었다.
  • 전란 중에서도 중단할 수 없었던 교육에 대한 국민의 집념으로 휴전과 동시에 교육 질서가 정상화되고 교육발전의 계기가 되었다. 전후 교육재건은 파괴된 교육시설의 복구, 교원의 양성 수급 및 재배치, 의무교육의 확대, 실업기술교육의 강화, 교육자치제의 강화, 교육목표의 단계적인 검토, 교육내용 및 방법의 개선 등 국민기초교육을 확충하는 방향으로 추진되었다.
  • 1950년대 경기도 장학 목표와 경기교육 시책은 1950~1954년 ‘멸공통일과 교육의 재건’, 1955~1956년 ‘민족정신의 재흥 진작과 개신 창조의 무실역행’,‘반공도의 교육의 강조’등이었다. 1957년에 이르러 ‘지역사회학교 건설’을 경기교육의 지표로 설정하여 학원윤리 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사도확립과 학생의 도의교육을 강조하기도 하였다. 이 ‘지역사회학교 건설’은 제2공화국이 수립되면서 ‘향토학교건설’로 바뀌었고, 이 ‘향토학교건설’은 5.16군사정변 이후에도 계속 추진되었다. 그 후 ‘새 교육’ 조성방안으로 연구학교제, 실업고등학교 1교 1과제 연구, 교원 1인 1연구 활동 등의 교육과정 운영개선을 위한 연구활동이 전개되었다.
  • 1949년 교육법 제정 공포와 1952년 4월 교육법 시행령 발표로 교육자치제의 법적 기본이 마련된 이후, 1952년 6월 4일 수원.인천 등 2개의 시와 11개 군에서 시.도 교육구가 설치되는 등 교육자치가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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